“중국에선 6인승, 미국엔 없다?” 머스크의 모델 Y L 전략과 전기차 시장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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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라면 요즘 중국발 전기차 소식을 그냥 지나치기 어려울 겁니다.

 

저 역시 테슬라 관련 정보를 항상 체크하는데, 이번에는 정말 흥미로운 소식이 있습니다.

테슬라 일봉 차트 출처. 네이버페이증권

 

바로 중국에서 '모델 Y L'이라는 6인승 신형 SUV가 출시됐고, 일론 머스크는 미국에서는 영원히 생산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테슬라가 인기 차종을 미국에서 아예 만들지 않는다고?" 저처럼 테슬라 주식과 신차 소식을 즐겨보는 사람들에겐 정말 의외의 소식이죠.

 

 

 

모델 Y L, 중국에서만 즐기는 신형 6인승 테슬라

테슬라는 지난 19일, 중국 SNS 웨이보에서 '모델 Y L'을 공식적으로 소개했습니다.

 

이 모델은 기존 모델 Y보다 차체를 키우고 3열 시트를 추가해 최대 6명이 탈 수 있는 패밀리 SUV입니다.

 

요즘 중국 자동차 시장은 대가족 트렌드와 만남·여행용 대형차 수요가 계속 늘고 있어서, 이런 라인업이 정말 잘 맞아떨어질 것 같습니다.

 

저도 한때 SUV의 3열 좌석에 심각하게 관심을 가졌던 기억이 있는데요, 여행이나 캠핑 갈 때마다 '한 대 더 빌릴까, 7인승을 살까' 고민했던 때가 떠오릅니다.

 

테슬라가 정확히 이런 수요를 겨냥해 모델 Y L을 출시했다는 점에서 중국 시장을 제대로 이해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머스크 "미국에서는 아예 안 만들 수도..."

머스크는 20일 X(옛 트위터)에서 한 사용자가 "중국에 6인승 모델 Y를 출시했는데, 당신은 왜 말이 없나?"라고 묻자,

"이 모델 Y 변형은 미국에서 내년 말까지 생산을 시작하지 않을 것이고, 자율주행 시대를 고려하면 아예 안 만들 수도 있다"고 답했습니다.

 

이 답변에는 테슬라의 미래 전략이 숨어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자율주행 기술, 특히 무인택시(로보택시) 프로젝트에 훨씬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있기 때문이죠.

 

머스크는 이미 2분기 실적 발표에서 "미국 인구의 약 절반에게 올해 말까지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며 로보택시 도입에 나섰습니다.

 

즉, 머스크의 눈에는 "미래에는 6인승 대형 전기차보다 스마트 자율주행차가 더 필요해질 것"이라는 예측이 깔려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책과 수익성, 시장별 차별화된 접근

정책적 변수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최근 트럼프 행정부가 이전 바이든 정부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전면 폐지하면서, 대형 전기차(특히 3열 모델)의 수익성 확보가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보조금이 줄어들면 대형차의 생산·판매 원가가 높아 가격 경쟁력이 크게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전기차에 관심이 많은 제가 보기에, 국가별로 시장 분위기와 예산에 따라 제조사들의 전략이 완전히 달라지는 것이 눈에 띕니다.

 

 

 

자동차 시장의 진화에 대한 개인적 관찰

과거에는 '테슬라는 모두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최근에는 각 국가별 라인업과 정책 대응의 중요성을 새삼 실감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대형·다인승 모델에, 미국은 스마트·자율주행 기술에 집중하고 있죠.

 

자동차 기업이면서 동시에 IT 기업의 특성을 극대화하는 테슬라의 전략과 머스크의 미래지향적 결정들이 앞으로의 시장 트렌드를 주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SUV를 좋아하는 입장에서 "미국의 6인승 모델 Y를 한번 타보고 싶다"는 기대가 있지만, 앞으로 로보택시와 같은 공유형 자율주행 서비스가 과연 주류가 될지 궁금합니다.

 

 

 

핵심 요약

  • 테슬라, 중국에서 최대 6인승 '모델 Y L' 출시, 미국에는 생산 계획 없음
  • 머스크: 자율주행 시대 도래 시 미국 내 대형 SUV 수요 감소 가능성에 신중한 입장
  • 미국의 정책(전기차 보조금 폐지)과 각국의 자동차 시장 특성에 따라 라인업과 전략 다변화
  • 자동차 구매·투자 결정 시 앞으로는 각 지역의 미래 전략과 정책 흐름을 면밀히 분석해야 할 것

 

저와 같이 전기차와 테슬라의 미래에 관심 있는 분들, 앞으로 머스크와 테슬라가 시장별로 선보일 차량과 로보택시의 대중화 여부를 주목해서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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