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8월 제타 경제지수로 본 주가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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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계 소비가 줄었다?" 아니다, 소비의 재균형이 일어나고 있다!

최근 몇 달간 소비자들이 곳곳에서 지출을 아끼고 있다고 느껴졌지만, 8월 제타 경제지수(Zeta Economic Index, ZEI)는 조금 다른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AI 기반 분석을 수행하는 제타 글로벌에서 발표한 이 지수는 미국 2억 4,500만 명의 소비자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현재 소비 흐름을 보여주는데요.

제타 글로벌 홀딩스 주가 출처. 구글

 

저 역시 이를 통해 우리 가계가 단순한 '경기 후퇴'가 아니라 '전략적 재조정' 단계에 있음을 깨달았고, 최근 제 소비 패턴을 다시 점검하게 되었습니다.

 

 

 

비필수 소비는 줄이고, 미래를 위한 투자는 '풀 가동'

제가 직접 경험하는 현상도 바로 이것입니다.

 

고가의 옷이나 전자제품 구매는 확실히 줄었어요.

 

대신 '개학 준비'에 필요한 기숙사 필수품, 신학기 관련 문구류, 교복 및 필수 의류 등에 전략적으로 투자하며 현명하게 소비하고 있거든요.

 

온라인 검색 활동이 급증하고 새로운 이사 등 삶의 전환점을 맞이하면서 '미래 지향적 경제'를 향한 소비 의지가 꾸준히 회복되고 있어 실생활과 딱 맞아떨어집니다.

 

 

 

ZEI가 보여주는 소비자 심리의 미묘한 변화

기존 설문조사나 지연된 데이터와 달리, ZEI는 20개 이상의 신호를 통합해 소비자의 지출 '의도'를 사전에 감지합니다.

 

이번 달 경제지수는 전월 대비 0.9% 하락했지만, 전문가들은 이를 소비 재조정의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평가합니다.

 

특히 고가품 소비 감소로 신용 한도 확대 의향이 전월 대비 22.8% 줄어들었지만, 전년 대비 9% 증가해 기본적인 경제 체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양한 소비 분야의 흐름

소매업계는 전월 대비 4% 상승하며 매장 방문으로 의외의 활기를 보였고, 여행 부문은 여름 시즌 종료로 5% 하락했습니다.

 

차량 구매도 4% 줄어 제 집의 차량 교체 계획도 미뤄졌죠. 반면 식사와 여가비용은 전년 대비 13% 증가해 여름 휴가와 외식 증가를 반영했습니다.

 

기술 분야 소비는 소폭 감소했지만, 온라인과 오프라인 광고 지출은 각각 4.7%, 2% 증가해 여전히 소비자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불확실한 노동시장과 소비 심리

고용 불안이 소비 위축으로 이어진다는 예상대로, 고용시장 심리가 3.6% 하락하고 자동차 구매 의향은 7.1% 줄어들었습니다.

 

저 역시 코로나 이후 지속된 불확실성으로 인해 소비에 더욱 신중해졌습니다.

 

'현명한 소비'의 본질 데이비드 스타인버그 CEO는 "소비자의 진정한 강점은 무분별한 소비 증대가 아니라 현명한 소비"라고 강조했습니다.

 

즉, '나에게 정말 필요한 것'을 선별하고 예산을 전략적으로 재배분하는 소비 패턴이 중요해지고 있다는 뜻이죠.

 

제 걱정과는 달리, 이는 '침체형 소비'가 아니라 '선택적이고 전략적인 소비'로의 진화임을 이번 데이터 분석을 통해 확인했습니다.

 

 

 

내 소비의 미래 전망

  • 충동구매 최소화, 필수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소비에 집중
  • 계절적 특성을 고려한 신학기 및 계절 이벤트 소비 전략
  • 경기 불확실성 속에서도 현명한 재조정을 통한 안정성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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