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겨진 마력' 해제하려면 구독료? 내 차가 이제 소프트웨어 상품이 됐네!
최근 자동차 커뮤니티에서 폭스바겐 ID.3 PRO와 PRO S 전기차를 둘러싼 논란을 보며 "이제 차도 넷플릭스마냥 쓰는 건가?" 싶어 관련 기사와 현지 반응을 꼼꼼히 살펴봤어요.
이 차량은 소프트웨어로 마력을 제한해 기본적으로 201마력만 사용하다가, 월 20달러를 내면 최대 228마력, 즉 '풀파워'를 해제할 수 있다는 컨셉이에요.
충분한 비용만 지불하면 마력 제한이 풀리고, 연간 또는 평생 구독 시 중고차로 팔아도 해당 기능이 유지되는, 실물 수익 모델로 이어지는 참신한 접근법이더라고요.
소비자 반응 "너무하다" VS "그래도 합리적?"
여러 커뮤니티와 기사를 훑어본 결과, 실제 불만의 목소리가 상당했어요.
"애초에 차의 최대 성능을 구매했는데, 또 돈을 내야 잠금을 해제할 수 있다니…" 하는 분위기죠.
특히 S&P 글로벌 설문조사에서 기능 제한 구독료에 동의한 비율이 지난해 86%에서 올해 68%로 급감한 것도 이런 사용자의 심리를 반영해요.
'표시된 성능과 실제 사용 성능의 괴리', "이런 식이라면 전기차를 왜 사냐" 하는 회의감까지 만만치 않았습니다.
하지만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유연성과 초기 구매 부담을 줄이고 필요할 때만 사용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프리미엄 옵션을 선택적으로 계약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있더군요.
과거에는 트림별로 가격을 올리거나 차량 컨트롤러를 직접 조작해 성능을 높였는데, 이제는 공식적으로 '소프트웨어'로 처리한다는 점이 흥미롭기도 했어요.
구독모델, 이미 확산 중… 내 차도 '서비스' 시대!
BMW, 벤츠, 테슬라 등도 이미 '열선 시트', '고속주행', '자동주차' 등을 구독 모델로 전환하고 있고, 자동차 제조사들은 '판매 후 수익' 창출을 노리며 이 흐름을 멈출 수 없죠.
실제로 2028년에는 글로벌 구독경제가 1조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구독제는 처음엔 생소하고 거부감이 컸지만, 소비자 트렌드는 점점 '소유에서 이용'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직접 바라본 팁과 체크리스트
- 새 차 구매 전, 소프트웨어 기반 성능 제한 여부를 꼼꼼히 확인해보세요!
- 중고차 구매를 고려한다면, 평생구독(차량 귀속) 옵션이 가격 구성에 반영될지 주목해보세요.
- 업체들이 중요한 정보나 기능 제한을 투명하게 안내하는지 면밀히 체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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